본문 바로가기
학교의 하루/수업일기

양반전

by 玄月-隣 2012. 2. 29.

서지사항 : 2010년 검정. 좋은책 신사고. 중학교 국어 2-2.
대단원명 : 3. 세상을 보는 창


 역시나 학년도가 지나기 전에… (긁적)

 신사고의 <양반전>은 읽기와 문학 교육과정에 걸쳐서, '풍자'를 구현하는 제재로 선정되어 있다. 만화로 재구성한 제재를 넣어두었고, 원본인 <곰선생의 고전문학해제>를 보았기에 괜찮겠다 싶었는데- 이게 웬걸. 교과서에 실린 제재를 보니 곰선생이 시대 배경이나 작품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들은 다 빠져있잖아. 그래서 동학년 선생님과 의논한 끝에 결국 양반전 본문으로 - 정확하게는 한글 번역본으로 - 수업 진행. 교과서는 참고자료로만 사용했다. 그렇지만 양반전, 단어가 좀 많이 어렵지-_-; 가르치면서 고생 좀 했더랬다.
 학습지는 양반전 본문을 확인하는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풍자적인 성격이 두드러지는 대사, 1-2차 양반 매매증서의 내용 등등. 그리고 PPT에는 학습지 내용에 대한 답이 한가득. <양반전>과 같은 고전 작품은 시대적인 배경을 빼놓을 수가 없으니 작가 소개와 시대 배경 설명도. 양반층과 평민층의 분화를 설명하며 '추노'와 '한성별곡'을 끌어왔는데 후자는 애들한테 낯선지 드라마를 알지는 못했다. 그래도 신분의 전락과 상승을 사진 애니메이션 방향을 통해 보여주는 건 확실히 이해가 쉬웠던 듯.
 … 고전 전공이라지만 애들한테 고전 작품을 가르치는 건 한참 더 연구가 필요하구나ㅠㅠ

'학교의 하루 > 수업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손님과 어머니  (2) 2012.02.10
훈민정음  (0) 2011.12.12
국어의 음운 : 쪽지시험 & 정리용 PPT  (3) 2011.12.02